LOFT L2-5 대형 냉각제상실사고 모사실험에 대한 RELAP5/ MOD2 코드 평가

Assessment of RELAP5/MOD2 with LOFT L2-5 LBLOCA Test

  • 방영석 (한국에너지연구소) ;
  • 이상용 (한국에너지연구소) ;
  • 김효정 (한국에너지연구소) ;
  • 김시환 (한국에너지연구소)
  • Bang, Y.S. (Korea Advanced Energy Research Institute) ;
  • Lee, S.Y. (Korea Advanced Energy Research Institute) ;
  • Kim, H.J. (Korea Advanced Energy Research Institute) ;
  • Kim, S.H. (Korea Advanced Energy Research Institute)
  • 발행 : 1989.12.01

초록

LOFT L2-5 대형 냉각재상실사고 모사실험에 대해 RELAP5/MOD2/Cycle 36.04로부터 개선된 코드를 이용, 코드평가를 수행하였다. 강수관(Downcomer)모델 및 노심유로모델에 따른 코드 민감도분석을 위해 보충계산을 수행하였다. 계산결과는 1차계통의 압력, 파단부를 통과하는 질량유량, 노심 고온부의 피복재 온도등에 대해서 실험결과와 비교 분석되었다. 분석결과 RELAP5/MOD2 계산에 의해 1차계통의 수력학적 거동은 잘 묘사될 수 있으며, 단일 노심유로 모델을 이용한 계산에서는 사고발생이후 감압기간동안 노심이 과대 냉각되는 현상이 발견되었다. 노심의 고온유로에서의 수력학적 거동을 잘 묘사할 수 있는 이중 노심유로 모델계산을 이용하여 이 현상을 극복하고 실험치에 근사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n improved version of RELAP5/MOD2 Cycle 36.04 code is assessed for LOFI LBLOCA Test L2-5. Minor modifications to the original version have been done to avoic reflood related errors. Based on the modified version, one base case and two cases for sensitivity study on downcomer and core channel modelling are calculated. The calculation results are compared with the experimental data for primary system pressure, break mass How rate and cladding temperature at hot spot According to the comparison, it is found that the hydraulic system behaviors are well predicted, excessive core cooling exist in blowdown phase for a single core channel and a combined downcomer case, and a better result can be obtained for a two core channel ca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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