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fect of Immune Serum on the survival and Respiration of Brucella

Brucella 면역혈청이 균생존과 호흡에 미치는 영향

  • Ahn, Tai-Hew (Department of Bacteriology, Chonnam National University Medical School)
  • 안태휴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세균학교실)
  • Published : 1970.12.31

Abstract

정상혈청과 면역혈청의 존재하에 있어서 균의 생존율이 호흡율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Brucella 균을 사용하여 실험해보았다. 혈청의 원액에 균을 $37^{\circ}C$ 3시간 방치했다가 흔히 쓰는 평판주입법에 의하여 생존균수를 측정했고, 균호흡은 Warburg 장치를 사용하여 측정했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혈청의 살균작용과 균호흡억제작용 간에는 극히 대조적인 현상을 엿볼 수 있었는데, 그것은 균호흡이 억제되면 될 수록 생존균수는 그만큼 증가되었다는 사실이다. Brucella 면역혈청의 살균계수가 $1.4{\sim}1.6$이었는데 반해 정상혈청은 2.7나 되었으며, 그 차는 무려 $log_{10}$ 일단위 이상이나 되었다. 그러나 면역혈청내에서의 균호흡율은 정상혈청중에서의 호흡율의 반도 안되었다. 면역체가 보체와 더불어 이러한 호흡억제 작용을 나타낸 것 같으며 이렇게 호흡이 억제된 상태에 있는 균은 혈청의 살균인자에 보다 무감각한 것 같다. 즉 in vitro에서 Brucella 면역체는 어느 일정량 이상 존재하면 균호흡을 억제하고 동시에 혈청의 살균인자로부터 균을 보호해 준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