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뮬레이션 환경에서의 BBRv3 전송 성능 측정 및 비교 분석

Measurement and Analysis of Throughput for BBRv3 on Emulation-Based Testbed

  • 홍원택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과학기술연구망센터)
  • Wontaek Hong (KREONET Center, KISTI)
  • 발행 : 2024.10.31

초록

Google에서 제안된 BBR(Bottlenek Bandwidth and RTT) 혼잡제어 알고리즘은 최대 대역폭과 최소 RTT를 추구하는 Network path 모델을 기반으로 동작하고 현재까지 BBRv3가 발표되어 활용 및 검증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원거리 네트워크 환경을 위한 BBRv3 에뮬레이션 테스트베드 환경을 구축하고 RTT, 패킷 손실률의 변화에 따른 처리율을 측정하여 기존 손실기반 혼잡제어 알고리즘과의 성능 비교를 수행한다. 이를 통해 과학응용을 위한 고성능 네트워크 환경을 지향하는 과학기술연구망 분야에서 기존 손실기반 혼잡제어 알고리즘들을 대체할 수 있는 또 다른 선택지로서의 BBRv3 활용 가능성을 확인한다.

키워드

참고문헌

  1. BBRv3 [Internet]. Available:https://github.com/google/bbr/blob/v3/README.md
  2. N. Cardwell et al., "BBRv2: A model-based congestion control," Proceedings of IETF 105th meeting, 2019.
  3. N. Cardwell et al., "BBRv3: Algorithm Bug Fixes and Public Internet Deployment," Proceedings of IETF 117th meeting, 2023.
  4. E. Dart et al., "The Science DMZ: A Network Design Pattern for Data-Intensive Science", Proceedings of IEEE/ACM Annual SuperComputing Conference (SC13), Denver, USA, Nov.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