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발달 상태 측정을 위한 독서 에듀테크 플랫폼 연구

A Study on a Literacy Edutech Platform for Assessing Children's Development

  • 김소연 (한국 폴리텍대학교 빅데이터과) ;
  • 이지원 (한국 폴리텍대학교 빅데이터과) ;
  • 김태승 (한국 폴리텍대학교 빅데이터과) ;
  • 김소영 (한국 폴리텍대학교 빅데이터과) ;
  • 한준수 (한국 폴리텍대학교 빅데이터과)
  • So-Yeon Kim (Department of Big Data, Seoul Gangseo Campus of Korea Polytechnics College) ;
  • Ji-Won Lee (Department of Big Data, Seoul Gangseo Campus of Korea Polytechnics College) ;
  • Tae-Seung Kim (Department of Big Data, Seoul Gangseo Campus of Korea Polytechnics College) ;
  • So-Young Kim (Department of Big Data, Seoul Gangseo Campus of Korea Polytechnics College) ;
  • Jun-Su Han (Department of Big Data, Seoul Gangseo Campus of Korea Polytechnics College)
  • 발행 : 2024.10.31

초록

에듀테크는 4 차 산업혁명 시대에 교육과 기술의 결합을 통해 새로운 학습 환경을 제시하고 있다.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학습 도구로 활용함으로써 새로운 교육 환경을 제공한다. 그러나 현재의 에듀테크 플랫폼은 아동 발달 데이터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해 학부모가 자녀의 발달 상황을 효과적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제안하는 플랫폼은 6 세 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음성 인식, 모션 캡처, 행동 인식 기술을 이용한 퀴즈를 제공하며, 보호자는 이를 통해 아동의 발달 상태를 평가할 수 있다. 이 플랫폼은 학부모의 부담을 줄이고 아동의 발달 상태를 파악하는 도구를 제공하며,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것이다.

키워드

과제정보

본 논문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대학디지털교육역량강화 사업의 지원을 통해 수행한 ICT 멘토링 프로젝트 결과물입니다.

참고문헌

  1. Aram Park, Chan Lee "A study on the edutech evolution in accordance with changes in ICT and its roles for futur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7
  2. Kang, Donghoon "Utilization of Edutech for the Expansion of Reading Instruction and Learning Methods." 국어문학, vol.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