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생성 기술을 결합한 지적장애 학생 언어학습 서비스

A Language Learning Service for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Using Image Generation Technology.

  • 박주하 (덕성여자대학교 IT미디어공학전공) ;
  • 윤소은 (덕성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전공) ;
  • 강채원 (덕성여자대학교 컴퓨터공학전공) ;
  • 유채민 (덕성여자대학교 컴퓨터공학전공) ;
  • 김예빈 (덕성여자대학교 컴퓨터공학전공) ;
  • 백기영
  • Ju-Ha Park (Dept. of IT Media Engineering, Duksung Women's University) ;
  • So-Eun Yoon (Dep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Duksung Women's University) ;
  • Chae-won Kang (Dept. of Computer Science, Duksung Women's University) ;
  • Chae-Min Yu (Dept. of Computer Science, Duksung Women's University) ;
  • Ye-Been Kim (Dept. of Computer Science, Duksung Women's University) ;
  • Gi-Young Baek (KT, korea telecome)
  • 발행 : 2024.10.31

초록

지적장애 학생들은 시각적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시각적 자료를 활용한 학습이 효과적이다. 마음말 서비스는 텍스트 기반 학습의 한계를 극복하고, 학생의 흥미를 유도하며 맞춤형 학습자료와 실시간 피드백을 제공한다. GPT 기반 문제 생성과 DALL-E 3을 활용한 이미지 생성을 통해 교사는 쉽게 문제를 제작할 수 있고, 학생은 학습 후 AI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본 논문은 지적장애 학생들의 언어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NLP와 이미지 생성 기술을 결합한 AI 기반 학습 플랫폼 '마음말 서비스'를 제안한다.

키워드

과제정보

본 논문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대학디지털교육역량강화 사업의 지원을 통해 수행한 ICT멘토링프로젝트 결과물입니다.

참고문헌

  1. Y. Jeong and T. Lee, "The effect of image-generating AI based language instruction on the vocabulary acquisition and learning attitudes of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24, no. 1, pp. 15-26, 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