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 종사자의 사고 예방 및 대응을 위한 원격 항만 정찰 로봇

Remote port reconnaissance robot for accident prevention and response of port workers

  • 강필호 (한국공학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부 메카트로닉스공학전공) ;
  • 서지영 (한국공학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부 메카트로닉스공학전공) ;
  • 정진모 (한국공학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부 메카트로닉스공학전공) ;
  • 전창영 (한국공학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부 메카트로닉스공학전공)
  • Pil-Ho Kang (Dept. of Mechatronics Engineering, Tech University of Korea) ;
  • Ji-Yeong Seo (Dept. of Mechatronics Engineering, Tech University of Korea) ;
  • Jin-Mo Jeong (Dept. of Mechatronics Engineering, Tech University of Korea) ;
  • Chang-Yeong Jeon (Dept. of Mechatronics Engineering, Tech University of Korea)
  • 발행 : 2024.10.31

초록

항만은 넓은 범위와 복잡한 구조로 인해 효율적인 관리와 안전사고 대응이 어려운 장소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CCTV 가 존재하지만 기존에 항만 내에 설치된 CCTV 는 고정된 시스템으로 인한 이동성의 부족, 낮은 화질 등의 문제점이 존재하여 광범위한 항만을 실시간으로 관리하기에는 대응 능력이 제한적이다. 이처럼 사고가 발생해도 현장을 제대로 발견하기 어려운 상황 속에서 종사자들의 안전 보호구 미착용과 같은 부주의는 더 큰 화를 불러 일으킨다. 이러한 한계와 문제를 극복하고자 원격 조종으로 어디든 이동하며 캠을 통해 실시간으로 위험 상황을 모니터링하여 관리 및 대응하고, 객체 인식을 이용하여 규율 상의 안전 복장이 미흡한 종사자에 대해 인식하고 경고 시스템을 작동시킴으로써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로봇을 개발하였다. 이를 통해 항만 종사자의 안전을 강화하고 항만 운영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키워드

과제정보

본 논문은 해양수산부 실무형 해상물류 일자리 지원사업(스마트해상물류 × ICT 멘토링)을 통해 수행한 ICT 멘토링 프로젝트 결과물입니다.

참고문헌

  1. 부산항만공사, "부산항 안전기준 매뉴얼", 2021, https://www.busanpa.com/kor/Board.do?mode=view&mCode=MN1439&idx=26721
  2. 박원희, "항만근로자의 안전사고 예방대책에 관한 연구 : 울산항 항만 하역 근로자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울산대학교], 2013
  3. 원병철, "전국 31 개 항만 CCTV 절반인 2,415 대, 50 만 화소미만",보안뉴스,2016, https://www.boannews.com/media/view.asp?idx=518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