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차로 보조 시나리오 개발을 통한 개선된 ADAS 구현

Improved ADAS implementation through auxiliary scenarios at intersections

  • 조가연 (아주대학교 전자공학과) ;
  • 김용환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 성지원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 김신형 ((주)더블미)
  • Ga-Yeon Cho (Dept. of Electronic Engineering, Ajou University) ;
  • Yong-Hwan Kim (Dept. of Mechanical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 Ji-Won Seong (Dept. of Mechanical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 Shin-Hyeong Kim (DoubleMe Corporation)
  • 발행 : 2024.10.31

초록

기존 ADAS 연구는 고속도로나 단순한 도로 환경에 최적화되어 있어 복잡한 교차로 상황에서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존재한다. 특히나, 최근 국내의 우회전 법 개정으로 인해 보행자 감지의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개선된 ADAS 기능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비전 기술 기반의 ADAS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교차로 사고를 예방하고 운전자의 안전과 편의를 향상시키고자 한다.

키워드

과제정보

본 논문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대학디지털교육역량강화사업의 지원을 통해 수행한 ICT 멘토링 프로젝트 결과물입니다.

참고문헌

  1. Y. Kim and H. Kim, "Trends of Autonomous Vehicle Developmen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Magazine, Vol. 34, Issue 5, pp. 10-18, 2017.
  2. H. E. Tseng and D. Filev, "Autonomous highway driving using deep reinforcement learning," SMC 2019, pp. 2326-2331, Bary, Italy, Oct. 2019.
  3. 김예은, 탁세현, 김정윤, 여화수, "교차로 주요 사고 시나리오에 대한 비전 센서와 레이더 센서의 사고 예방성능 평가", 한국 ITS 학회논문지, Vol. 16, No.5, pp. 96~108,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