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tilizing LLM for Conversations with AI Character in Chat-enabled Games

챗 가능한 게임에서 AI 캐릭터와의 대화를 위한 LLM 활용

  • Myoung-Jae Choi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University of Seoul) ;
  • Ji-Ho Shin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University of Seoul) ;
  • Se-Yeong Lee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University of Seoul) ;
  • Dong-Ju Jung (Smart Jack Co., Ltd.) ;
  • Byung-Jeong Lee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University of Seoul)
  • 최명재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
  • 신지호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
  • 이세영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
  • 정동주 ((주) 스마트잭) ;
  • 이병정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 Published : 2024.05.23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게임에서 자연스런 대화를 통해 스토리 몰입을 제공하는 AI 캐릭터를 위한 LLM 활용을 소개한다. 사용자는 게임 속 AI 캐릭터와 대화하며 스토리를 이어간다. 게임 속에서 사용자는 정해진 대사를 선택할 수도 있고, AI 캐릭터와 대화할 때 직접 대사를 입력할 수도 있다. 대사를 입력하면 그에 맞는 AI 캐릭터의 답변이 제공되고, 앞으로의 스토리에도 영향을 미친다. 결론적으로 LLM 기반 AI 캐릭터와의 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해 게임의 몰입도와 접근성을 높이는 것이 본 연구의 목표이다.

Keywords

References

  1. S. R. Cox and W. T. Ooi, "Conversational Interactions with NPCs in LLM-Driven Gaming: Guidelines from a Content Analysis of Player Feedback," in Proc. of International Workshop on Chatbot Research and Design, pp. 167-184, 2023.
  2. E. Hu, et al. "Lora: Low-rank adaptation of large language models," in Proc.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Learning Representations, 2021.
  3. T. Dettmers, A. Pagnoni, A. Holtzman, and L. Zettlemoyer, "QLoRA: Efficient Finetuning of Quantized LLMs," in Proc. of NeurIPS, 2023.
  4. A. Piktus, et al. "Retrieval-Augmented Generation for Knowledge-Intensive NLP Tasks," in Proc. of NeurIPS,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