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rrelation Analysis between Consumer Sentiment Index and Real Estate Consumer Sentiment Index

소비자 심리지수와 부동산시장 소비심리지수의 상관관계 분석

  • Seon Ho Choi (Department of Statistics and Information Science, Dongduk Women's University) ;
  • Jin Hui Jeong (Department of Statistics and Information Science, Dongduk Women's University) ;
  • Hyon Hee Kim (Department of Statistics and Information Science, Dongduk Women's University)
  • 최선호 (동덕여자대학교 정보통계학과) ;
  • 정진희 (동덕여자대학교 정보통계학과) ;
  • 김현희 (동덕여자대학교 정보통계학과)
  • Published : 2024.05.23

Abstract

부동산시장은 경제의 중심 요소 중 하나로, 거래량과 가격 변동 등이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특히, 부동산시장은 경제 지표 외에도 정책이나 심리에 따라 변동하는 경향이 있어 심리적 요인의 변화와 분석에 대한 요구가 지속된다. 본 연구는 소비자 심리지수(CCSI)와 부동산시장 소비심리지수(REI) 간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부동산시장의 건정성 유지 및 효율성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선형 회귀분석 및 상관분석을 통해 소비자 심리지수와 부동산시장 소비심리지수 간 연관성 연구를 진행했다. 경제적 상황 및 소비자 심리 변화가 부동산시장 소비심리지수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며, 이는 부동산시장의 예측과 전략 수립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Keywords

References

  1. 권건우. 부동산시장 소비심리지수 개선방안 연구. 세종: 국토연구원. 2020
  2. 정의철. 소비자 심리가 주택시장에 미치는 영향 분석: 주택매매가격을 중심으로. 부동산학연구 16권, 3호: 5-20. 2010.
  3. 한국은행, 「소비자동향조사」
  4. 국토연구원, 「부동산시장소비자심리조사」
  5. 노민지, 유선종. 소비자 심리와아파트실거래가격 간 관계분석. 국토연구원.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