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ficient Representation of Soap Bubble Shapes using Snell's Law and Background Synthesis

Snell의 법칙을 이용한 효율적인 비눗방울 형상 표현 및 배경 합성

  • Yoojin Jeong (College of Software and Convergence (Dept. of Design Technology), Inha University) ;
  • Jong-Hyun Kim (College of Software and Convergence (Dept. of Design Technology), Inha University)
  • 정유진 (인하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대학 디자인테크놀로지학과) ;
  • 김종현 (인하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대학 디자인테크놀로지학과)
  • Published : 2024.01.17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비눗방울에 나타나는 반사와 굴절 효과를 상용 게임엔진인 유니티 쉐이더(Unity shader)를 사용하여 구현하고 다양한 배경에서 합성할 수 있는 효율적인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방법은 계산량이 큰 유체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지 않고, 스넬(Snell)의 법칙을 이용하여 박막 내부의 굴절 벡터를 계산하고, 막 표면의 표현을 위해 다양한 텍스처(Texture)를 적용하였으며, vertex의 조정을 통해 비눗방울 자체의 움직임을 나타낼 수 있다. 결과적으로 실시간으로 높은 품질의 비눗방울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게임뿐만 아니라 가상현실 및 다양한 실시간 애플리케이션에 활용될 수 있다.

Keywords

References

  1. Huang, Weizhen, Julian Iseringhausen, Tom Kneiphof, Ziyin Qu, Chenfanfu Jiang, and Matthias B. Hullin. "Chemomechanical simulation of soap film flow on spherical bubbles." ACM Transactions on Graphics (TOG) 39, no. 4 (2020): 41-1.
  2. Bryant, F. "Snell's law of refraction." Physics Bulletin 9, no. 12 (1958): 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