옷감-고체 충돌에서 떨림 문제를 줄이기 위한 효율적인 SDF 기반 접근 방식

Efficient SDF-based Approach to Reduce the Trembling Issue in Cloth-Solid Collisions

  • 박은수 (인하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 김종현 (인하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대학 디자인테크놀로지학과)
  • Eun-Su Park (Dep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 Jong-Hyun Kim (College of Software and Convergence (Dept. of Design Technology), Inha University)
  • 발행 : 2024.01.17

초록

본 논문에서는 PBD(Position-based dynamics)를 이용한 옷감 시뮬레이션에서 페이스(Face) 및 에지(Edge)의 충돌/접촉을 처리할 때 나타나는 표면 떨림 문제를 SDF(Signed Distance Field) 접근법을 통해 안정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기법을 제안한다. 충돌 제약 조건을 이용한 충돌처리에서 나타나는 옷감 시뮬레이션의 떨림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페이스 및 에지 내부에 존재하는 충돌 지점의 속도를 충돌 법선 방향과 접선 방향으로 나누어 계산하는 과정을 거치며, 그 운동량을 페이스 및 에지에 포함된 연결된 정점(Vertex)에 전달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기법은 일반적인 SDF 기반 충돌 처리에서 나타나는 충돌 시 떨림 현상을 개선하며, 기존의 방법보다 안정적인 SDF 충돌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변형체 재질을 시뮬레이션 할 때 활용될 수 있다.

키워드

참고문헌

  1. Muller, Matthias, Bruno Heidelberger, Marcus Hennix, and John Ratcliff. "Position based dynamics." Journal of Visual Communication and Image Representation 18, no. 2 (2007): 109-118.
  2. Bridson, Robert, Sebastian Marino, and Ronald Fedkiw. "Simulation of clothing with folds and wrinkles." In ACM SIGGRAPH 2005 Courses, pp. 3-es. 2005.
  3. Selle, Andrew, Jonathan Su, Geoffrey Irving, and Ronald Fedkiw. "Robust high-resolution cloth using parallelism, history-based collisions, and accurate friction." IEEE transactions on visualization and computer graphics 15, no. 2 (2008): 339-350.
  4. Macklin, Miles, Kenny Erleben, Matthias Muller, Nuttapong Chentanez, Stefan Jeschke, and Zach Corse. "Local optimization for robust signed distance field collision." Proceedings of the ACM on Computer Graphics and Interactive Techniques 3, no. 1 (2020): 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