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 영화 정보를 통한 영화 트렌드 분석

Film Trend Analysis Through OTT Movie Information

  • 이강민 (명지전문대학 ICT융합공학과) ;
  • 백재순 (명지전문대학 ICT융합공학과) ;
  • 김성진 (명지전문대학 ICT융합공학과)
  • Kang Min Lee (Dept. of ICT Convergence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 Jai-Soon Baek (Dept. of ICT Convergence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 Sung-Jin Kim (Dept. of ICT Convergence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발행 : 2024.01.17

초록

OTT(Over-The-Top) 플랫폼의 부상은 미디어 콘텐츠 소비 방식을 혁명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본 논문은 Netflix, Amazon Prime Video, Disney+, Hulu 등 주요 OTT 플랫폼에 등록된 영화들을 IMDb 평점과 러닝타임, Rotten Tomatoes 지수를 중심으로 분석한다. 이를 통해 현재의 영화 시장 트렌드와 소비자 선택, 시장 전략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려 한다. 분석 결과, 플랫폼별로 제공하는 영화의 품질과 러닝타임이 다양하며,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영화 테마를 시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워드 클라우드를 포함한다. 이러한 결과는 OTT 플랫폼의 전략적 콘텐츠 제공과 소비자 행동 이해에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키워드

참고문헌

  1. 한국콘텐츠진흥원. "'글로벌 OTT 시장: 변화와 전망" https://www.kocca.kr/globalOTT/vol01/document/5.1.%20market%20overview%20Lee_230531.pdf 
  2. JustWatch. "Meaasured interest in SVOD servieces on JustWatch in the United States from 07/91/-09/30/23" https://www.JustWatch.com 
  3. Yoo Ji-hoon, & Park Ju-yeon. (2018). 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global OTT service users' continued use intention: Focusing on the Netflix case.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Research, 46-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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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Junyoung Lee, & Beomsu Jeon. (2020). A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OTT service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continue using it. Journal of Korean Broadcasting, 34(4), 116-144. 
  6. Daehan Kim, & Namki Park. (2016). The impact of OTT service users' motivation to use them on their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continue using them.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Research, 77-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