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nect Sensor 기반의 치매 예방 기억력 게임 설계 및 구현

A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Dementia Prevention Memory Game Based on Kinect Sensor

  • 이원주 (인하공업전문대학 컴퓨터정보과) ;
  • 왕건 (인하공업전문대학 컴퓨터정보과) ;
  • 백철호 (인하공업전문대학 컴퓨터정보과) ;
  • 황지홍 (인하공업전문대학 컴퓨터정보과)
  • Won Joo Lee (Dept. of Computer Science, InHa Technical College) ;
  • Wang Geon (Dept. of Computer Science, InHa Technical College) ;
  • Baek Chul Ho (Dept. of Computer Science, InHa Technical College) ;
  • Hwang Ji Hong (Dept. of Computer Science, InHa Technical College)
  • 발행 : 2024.01.17

초록

본 논문에서는 키넥트 센서 기반의 치매 예방을 위한 카드 뒤집기 게임을 설계하고 구현한다. 이 게임은 사용자의 기억력 향상과 두뇌 활동 촉진에 따른 치매 예방을 목표로 한다. 키넥트 센서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손 움직임을 감지하고, 이를 통해 게임 내에서 마우스 포인터의 움직임과 클릭 동작을 구현한다. 게임을 진행하면서 사용자는 뇌 활동뿐만 아니라 미세한 손의 움직임을 통한 운동을 유도하여 노인층의 두뇌와 신체 활성화를 기대한다. 이 게임은 사용자에게 즐거운 게임 경험과 신체 활동을 통한 두뇌 활성화를 제공하여, 치매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한다.

키워드

참고문헌

  1. 중앙치매센터, '대한민국 치매현황 2022', , 2023.12.08.
  2. 대한노인정신의학회, '치매', , 2023.12.08.
  3. K. M. Jeong, "Prevention of Digital Dementia using a Serious Gam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Vol. 26 No. 4, pp. 153-157, Nov. 2013.
  4. 이원주, 김경민, 신기재, 김수지, 이서영, "Kinect Sensor 기반의 아동 기억력 향상 애플리케이션 설계 및 구현(A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Improving Children's Memory Application Based on Kinect Sensor),"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23 동계학술대회발표논문집(ISSN 2005-1344), 제31권, 제1호, pp. 53-54, Jan. 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