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본 연구는 2023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 SW중심대학 사업의 연구결과로 수행되었음(2019-0-01817)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소비 트렌드의 확산으로, 매장 내의 설치된 키오스크의 수가 늘어나고 있다. 키오스크로 인한 인건비 및 관리비용 절감이라는 장점이 있지만 디지털 약자인·노약자들은 키오스크 조작이 어려워 사용이 어렵고, 문제가 발생했을 때 직원이 유일한 도움이라는 문제가 있다. 이 논문에서는 얼굴 인식을 통해 노약자를 인식하고 키오스크 챗봇을 통하여 사용을 도와주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키오스크 챗봇을 이용하면 노약자들이 키오스크를 쉽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2023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 SW중심대학 사업의 연구결과로 수행되었음(2019-0-018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