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f Considerations for Global Route Planning for Autonomous Ships near Anchorage areas within the port boundary

자율운항선박 항계내 정박지 연계 입출항 전역경로 생성 고려사항 연구

  • 윤상웅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 김동함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 김혜진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 손준배 (세종대학교 지능기전공학과) ;
  • 이서호 (세종대학교 지능기전공학과) ;
  • 김세원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Published : 2023.05.02

Abstract

자율운항선박은 인공지능, 센서 및 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스스로 운항하는 선박으로, IMO 자율화등급 3단계 이상의 자율운항선박을 개발하여 선원의 개입을 최소화하기 위해 많은 연구가 진행 중이다. 항만에서는 스마트항만을 위한 연구와 함께 자율운항선박과 스마트항만간 연계를 통한 운항 효율성 향상이 주목받고 있다. 운항 효율성 향상을 위해 과거 항적 데이터 및 항만 Port-mis 데이터를 활용한 입출항 지원 연구가 진행되면서 자율운항선박이 통항량이 적은 시간에 항만에 도착할 수 있도록 스케쥴링 계획 및 이에 따른 전역경로 생성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입출항 스케쥴링을 통해 자율운항선박 전역경로가 생성되어 운항 중 급작스런 통향량 증가나 다른 외부요인으로 인해 정박지에서의 대기가 필요한 경우 정박지 대기를 고려한 자율운항선박의 전역경로를 생성에 대한 고려사항을 연구하였다.

Keywords

Acknowledgement

본 논문은 해양수산부의 "스마트항만-자율운항선박기술개발사업(3/5)" 과제에 의해 수행되었습니다(20210631-PMS56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