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nual Conference of KIPS (한국정보처리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23.05a
- /
- Pages.48-50
- /
- 2023
- /
- 2005-0011(pISSN)
- /
- 2671-7298(eISSN)
DOI QR Code
A Keyword Network Analysis on Instructor's role of Flipped Learning in Engineering Education
공과대학 플립러닝에서 교수자 역할 탐색을 위한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연구
- Ji Sim Kim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 Kyong Ah Kim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Published : 2023.05.18
Abstract
플립러닝의 핵심 성공요인은 변화된 교수자의 조력자 역할을 통해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학습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이와 동시에, 공과대학 수업에서는 교수자의 지식전달자 역할과도 균형을 이루어 학습자의 학습내용 이해를 촉진해야 한다. 이에 대한 심층 분석을 위해 교수자 관점의 질적 분석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인식에 기반하여 교수자의 역할을 탐색하였다. A전문대학에서 비대면 환경에서 운영된 공과대학의 플립러닝 기반 수업에서 교수자의 지원 및 역할을 조사한 후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질의응답'과 '설명' 키워드에 대한 분석을 통해 변화하는 조력자로서의 역할이 주효한 동시에 학습내용의 이해도를 향상시키는 전달자로서의 역할도 확인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제언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