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Keyword Network Analysis on Instructor's role of Flipped Learning in Engineering Education

공과대학 플립러닝에서 교수자 역할 탐색을 위한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연구

  • Ji Sim Kim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 Kyong Ah Kim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김지심 (명지전문대학 컴퓨터공학과 ) ;
  • 김경아 (명지전문대학 컴퓨터공학과 )
  • Published : 2023.05.18

Abstract

플립러닝의 핵심 성공요인은 변화된 교수자의 조력자 역할을 통해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학습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이와 동시에, 공과대학 수업에서는 교수자의 지식전달자 역할과도 균형을 이루어 학습자의 학습내용 이해를 촉진해야 한다. 이에 대한 심층 분석을 위해 교수자 관점의 질적 분석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인식에 기반하여 교수자의 역할을 탐색하였다. A전문대학에서 비대면 환경에서 운영된 공과대학의 플립러닝 기반 수업에서 교수자의 지원 및 역할을 조사한 후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질의응답'과 '설명' 키워드에 대한 분석을 통해 변화하는 조력자로서의 역할이 주효한 동시에 학습내용의 이해도를 향상시키는 전달자로서의 역할도 확인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제언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