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ysics-Based Cloth and Liquid Interaction using GPU Optimization

GPU 최적화를 이용한 물리 기반 옷감과 액체의 상호작용

  • 문성혁 (강남대학교 소프트웨어응용학부) ;
  • 김종현 (강남대학교 소프트웨어응용학부)
  • Published : 2023.01.11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물리 기반 옷감 시뮬레이션과 SPH(Smoothed particle hydrodynamics) 기반의 유체 시뮬레이션 간의 상호작용에서 표현되는 다양한 물리적 효과를 GPU 기반으로 빠르게 표현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기존 기법과는 다르게 수치적 안정성을 개선하기 위해 CCD(Continuous collision detection)를 활용하였으며, 모든 연산이 GPU에서 동작하기 때문에 매우 빠르게 옷감과 유체의 상호작용 장면인 다공성 재질, 기공 흐름, 흡수, 방사, 확산을 모델링할 수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