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ing Curricula 2020에 기반한 국내 초·중등 정보 교육과정 내용 요소 분석

Analysis of Primary and Secondary Informatics Curriculum Content Components Based on Computing Curricula 2020

  • 정재리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김성원 (신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JaeRi Jeong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Seong-Won Kim (Dept. of Computer Education, Silla University) ;
  • Youngjun Lee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발행 : 2023.01.11

초록

본 연구에서는 Computing Curricula 2020에서 제시하고 있는 지식 요소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실과와 중학교 정보 교과의 내용 요소의 변화를 비교·분석해 보았다. 연구 결과, 초등학교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총 5개의 지식 요소를 포함하였고, '컴퓨팅 시스템 기초', '디지털 디자인'과 관련한 내용 요소가 추가되었다. 중학교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총 11개의 지식 요소를 포함하였고, '운영체제', '지능 시스템(AI)'과 관련한 내용 요소가 추가되었다. 그 중 내용 요소의 비율이 크게 변화한 영역은 '소프트웨어 설계', '자료구조 및 알고리즘과 복잡도', '운영체제', '지능 시스템(AI)' 등이었다. 향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분석하지 못한 고등학교 정보과의 내용 요소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