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Digital Therapy for the Elderly Using E-Sports

e스포츠를 활용한 고령자들의 디지털 치료에 관한 연구

  • Hye-Ra Lim (School of Game Contents, ChungKang College of Culture Industries) ;
  • Hyo-Nam Kim (School of Game Contents, ChungKang College of Culture Industries)
  • 임혜라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
  • 김효남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 Published : 2023.01.11

Abstract

4차 산업혁명과 메타버스와 같이 빠르게 변화하는 정보화 시대에서 디지털 사각지대에 놓인 '디지털 소외 계층'들이 존재하고 있다. 특히 고령자 같은 경우엔 빠르게 변화된 사회 속에서 보장받아야 할 디지털 교육을 받지 못하여 이제는 당연하게 누려야 할 편리함까지 놓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효과적인 디지털 교육 방안으로 '놀이'와 '게임' 그리고 '컴퓨터'를 융합시킨 'e스포츠'를 통해 디지털 치료제로서 제안하고자 한다. 이는 단순한 '교육'이 아닌 새로운 실버 콘텐츠로 접근하여 노인들의 또 다른 문화로 개척하며 디지털 소외 문제를 해결하는 것과 동시에 고령자들에게 'e스포츠'의 발전과 인식개선에도 기대해 본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