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nual Conference of KIPS (한국정보처리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22.11a
- /
- Pages.670-672
- /
- 2022
- /
- 2005-0011(pISSN)
- /
- 2671-7298(eISSN)
DOI QR Code
Context-Aware Middleware Design for Emotion Feedback of E-Learning Learners
이러닝 학습자의 감정 피드백을 위한 상황인식 미들웨어 설계
- Kim, Jin-Bong (Dept. of Computer Information, Shin-Ansan University)
- 김진봉 (신안산대학교 컴퓨터정보과)
- Published : 2022.11.21
Abstract
이러닝 시스템을 유용하게 활용하려면 학습자의 감정을 인식하여 학습자에게 적절한 피드백을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러닝 시스템의 학습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감정을 인식하여 그에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학습자에 대한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해서 상황인식 컴퓨팅 기술을 바탕으로 학습자의 감정표현단어를 상황정보로 사용하여 감정을 인식할 수 있는 상황인식 미들웨어로서 EF-CAM을 제안한다. EF-CAM은 감정표현단어의 범주화기술을 기반으로 온톨로지를 구축하여 학습자의 감정을 인식한다. 이러닝 학습자의 감정을 인식하기 위해서 학습자의 감정표현 단어를 상황정보로 사용하고, 학습자의 감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환경정보(온도, 습도, 날씨 등)를 추가하여 인식한다. 학습자의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서 OWL 언어를 사용하여 온톨로지를 구축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