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Study of Applying Abdominal Examination Devices through Abdominal Compartment and Extracting Effective Physical Quantities for Abdominal Signs

복부 구획 기반의 복부 측정기기 적용 및 증상 유효 물리량 추출 연구

  • Kim, Keun Ho (Digital Health Research Division, Korea Institute of Oriental Medicine)
  • 김근호 (한국한의학연구원 디지털임상연구부)
  • Published : 2022.11.21

Abstract

한의 복진은 복부를 검사하기 위해 수행되지만 정량화되지는 않았다. 이 연구의 목표는 소화불량의 주요 증상인 흉협고만이 있는 그룹과 아닌 그룹 사이에 유의하게 차이나는 복부 측정기기의 변수를 식별하는 것이다. 정량적인 진단을 위해 규칙에 따라 구획한 복부를 적외선 열화상 카메라, 디지털 압통기, 3D 카메라 및 디지털 청진기를 포함한 기기로 측정하였다. 연구방법으로 임상연구를 수행하여 한의사들이 진단한 복부 증상인 흉협고만과의 일치도를 조사하였다. 기기 측정 중 깊이, 압력, 깊이에 대한 압력의 비율은 흉협고만 그룹이 비 흉협고만 그룹보다 유의하게 작았다. 따라서 물리적 압통 특성이 감소하고, 복부 경직도가 감소하며, 민감도가 증가했다. 좌측과 우측 늑골 사이의 거리, 흉늑골 각도는 흉협고만 환자에서 유의하게 더 컸다. 또한, 깊이 차이, 표면 법선 벡터 및 깊이 값 사이의 각도 차이는 흉협고만 그룹에서 대부분 작았다. 복부 측정기기는 다양한 질환 및 증상에 사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Keywords

Acknowledgement

본 연구는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에서 지원하는 한·양방 융합 복진 기반 기능성 소화불량 진단기기개발 과제(과제번호: 10060251)와 한국한의학연구원 주요사업(과제번호: KSN2022130)으로 수행되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