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논문은 2022년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재원으로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 (No.2021-0-01352, 자율주행 관련 법규 및 규제 대응 서비스 시나리오 실효성 검증 기술개발)
최최근 자율주행차의 안전한 주행을 보장하기 위한 모델 공식 기반 접근이 제시되고 있으며, 인텔-모빌아이의 RSS(responsibility-sensitive safety) 모델[1, 2]과 엔비디아의 SFF(Safety Force Field) 방법[2]이 주목받고 있다. 자율주행차 시뮬레이터을 이용하여 이러한 안전 주행 모델 적용의 효과와 역효과를 시뮬레이션하는 것은 자율주행 자동차와 제도의 개발에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RSS와 SFF 모델을 살펴보고 이를 자율주행에 적용하기 위한 비교 연구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 논문은 2022년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재원으로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 (No.2021-0-01352, 자율주행 관련 법규 및 규제 대응 서비스 시나리오 실효성 검증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