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rative study of Safe Autonomous Driving Fumula: Responsibility-Sensitive Safety (RSS) model vs. Safety Force Field (SFF)

안전한 자율주행 모델 공식 : 인텔 모빌아이 RSS와 엔비디아 SFF

  • Won, Minseok (School of Integrated Technology, Seamless Transportation Lab, Yonsei University) ;
  • Park, Hyungbin (School of Integrated Technology, Seamless Transportation Lab, Yonsei University) ;
  • Kim, Shiho (School of Integrated Technology, Seamless Transportation Lab, Yonsei University)
  • 원민석 (연세대학교 IT융합공학과, STL) ;
  • 박형빈 (연세대학교 IT융합공학과, STL) ;
  • 김시호 (연세대학교 IT융합공학과, STL)
  • Published : 2022.06.20

Abstract

최최근 자율주행차의 안전한 주행을 보장하기 위한 모델 공식 기반 접근이 제시되고 있으며, 인텔-모빌아이의 RSS(responsibility-sensitive safety) 모델[1, 2]과 엔비디아의 SFF(Safety Force Field) 방법[2]이 주목받고 있다. 자율주행차 시뮬레이터을 이용하여 이러한 안전 주행 모델 적용의 효과와 역효과를 시뮬레이션하는 것은 자율주행 자동차와 제도의 개발에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RSS와 SFF 모델을 살펴보고 이를 자율주행에 적용하기 위한 비교 연구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Keywords

Acknowledgement

이 논문은 2022년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재원으로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 (No.2021-0-01352, 자율주행 관련 법규 및 규제 대응 서비스 시나리오 실효성 검증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