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수업에서 비대면과 대면 방식에 대한 학습경험에 따른 만족도 분석

An Analysis of Student Satisfaction According to Learning Experience for Non-Face-to-Face and Face-to-Face Methods in Programming Class

  • 김경아 (명지전문대학 컴퓨터공학과) ;
  • 김지심 (명지전문대학 컴퓨터공학과) ;
  • 안유정 (명지전문대학 컴퓨터공학과) ;
  • 오석 (명지전문대학 정보통신공학과) ;
  • 진명숙 (명지전문대학 인터넷보안공학과)
  • Kim, Kyong-Ah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 Kim, Ji Sim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 Ahn, You Jung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 Oh, Suk (Dept. of Information Technology & Communication, Myongji College) ;
  • Jin, Myung Sook (Dept. of Internet Security Engineering, Myongji College, Myongji College)
  • 발행 : 2022.07.13

초록

코로나 팬더믹으로 인한 비대면 수업은 지속적인 운영을 통해 개선·발전되었다. 2022학년도부터 대면수업으로 전환되면서 온라인 플랫폼에 대한 적응력이 높아지고, 비대면 수업 경험이 축적된 학습자들을 위한 대면 수업의 변화가 필요하게 되었다. 본 논문은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비대면 방식과 대면 방식에 대한 경험이 있는 학습자들의 수업방식에 따른 만족도 및 의견을 조사·분석함으로써 서로 다른 두 방식의 장점을 활용한 수업모델을 모색하는데 필요한 학습자 의견 도출에 그 목적이 있다. 조사 결과, 학습자들은 대면 수업을 선호하나 비대면 학습경험이 많을수록 대면 수업에서의 단점을 비대면 수업을 통해서 해소할 수 있는 부분이 있음을 인지하고, 비대면 방식을 대면 수업에 활용하는 것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향후 대면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비대면 방식을 결합한 하이드리드 방식의 수업 운영을 통한 수업 효과 증진 모델이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