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프로그래밍의 수업 유형에 대한 학생 선호도 조사 분석

An Investigation and an Analysis of Students Preference for Class Types in Computer Programming

  • 안유정 (명지전문대학 컴퓨터공학과) ;
  • 김경아 (명지전문대학 컴퓨터공학과) ;
  • 김지심 (명지전문대학 컴퓨터공학과) ;
  • 오석 (명지전문대학 정보통신공학과) ;
  • 진명숙 (명지전문대학 인터넷보안공학과)
  • Ahn, You Jung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 Kim, Kyong Ah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 Kim, Ji Sim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 Oh, Suk (Dept. of Information Technology & Communication, Myongji College) ;
  • Jin, Myung Sook (Dept. of Internet Security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발행 : 2022.07.13

초록

COVID-19로 인해 대학 수업 운영에도 많은 변화가 생겼고 현재도 다양한 수업 방식이 시도되고 있다. 특히 컴퓨터 프로그래밍과 같이 실습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교과목들은 대면수업이 더 효과적일 것이라고 많은 교수자들이 생각하고 있다. 본 연구진 역시 사전에 그런 인식을 가지고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그러나 예상했던 것보다 비 대면이나 혼합 방식의 수업을 선호하는 학생들의 비중이 꽤 컸으며 그 이유도 매우 구체적이고 다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면, 비대면, 혼합 방식의 수업을 모두 경험한 컴퓨터공학과 전공 수업 참여 학생들을 대상으로 효과적인 프로그래밍 수업 방식에 관한 설문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해보았다. 이 연구의 결과는 post COVID 19의 시대를 살아가면서 COVID 19으로 인해 생긴 대학 수업의 변화와 요구들을 수업 운영에 좀 더 긍정적으로 활용하는 기초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