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취약계층을 위한 3D 모델링 커리큘럼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3D Modeling Curriculum for the Education Vulnerable

  • 김현아 (공주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공학과) ;
  • 김재웅 (공주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
  • 이윤열 (공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채의근 (공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김동현 (나사렛대학교 IT인공지능학부)
  • Kim, Hyun-Ah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Kongju National University) ;
  • Kim, Jae-Woong (Dept. of Software, Kongju National University) ;
  • Lee, Yun-Yeol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Kongju National University) ;
  • Chae, Yi-Geun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Kongju National University) ;
  • Kim, Dong-Hyun (Dept. of IT Artificial Intelligence, Korea Nazarene University)
  • 발행 : 2022.07.13

초록

소프트웨어 교육은 현대사회의 필수 교육으로서, 초등학교부터 교육을 접할 수 있도록 교육정책 및 지원 등이 강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코로나 팬데믹 이후 소프트웨어 교육 체험 활동 중단에 따른 비대면 교육의 한계로 교육 취약 계층과 영재 교육과의 격차가 심화되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크기에 격차 해소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의견과, 지역별 취약 계층에 대한 계획이 없는 교육 제도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에듀테크와 통합된 교육 콘텐츠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큐브 형태의 모델링이 가능한 3D 모델링 프로그램인 타다크래프트를 기반으로 교육 소외 계층도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교육 커리큘럼을 제안한다. 3D 모델링을 구현함으로써, 학습자들은 학습에 대한 성과와 흥미를 획득할 수 있고, 공간 확장 능력을 배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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