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컴퓨터정보학회:학술대회논문집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 Conference)
-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22년도 제66차 하계학술대회논문집 30권2호
- /
- Pages.725-726
- /
- 2022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디지털 소양 교육을 위한 2015 개정 교육과정 교과별 용어 분석
Analysis of Terms by Curriculum in 2015 Revised Curriculum for Digital Knowledge Education in 2022 Revised Curriculum
- Kim, Eun-Ji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Lee, Young-Jun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발행 : 2022.07.13
초록
디지털 소양의 용어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새롭게 다루어지는 개념이다. 그동안은 디지털 소양의 의미를 담은 다양한 용어들이 각 교과 특성에 맞게 혼재되어 사용되어 왔다. 하지만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모든 교과에서 디지털 소양을 다룰 것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에 각 교과와의 개념에 대한 합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초등 각 교과에서는 디지털 소양과 관련된 어떤 용어들이 사용되어왔는지 분석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