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개정 교육과정의 디지털 소양 교육을 위한 2015 개정 교육과정 교과별 용어 분석

Analysis of Terms by Curriculum in 2015 Revised Curriculum for Digital Knowledge Education in 2022 Revised Curriculum

  • 김은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Kim, Eun-Ji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Lee, Young-Jun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발행 : 2022.07.13

초록

디지털 소양의 용어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새롭게 다루어지는 개념이다. 그동안은 디지털 소양의 의미를 담은 다양한 용어들이 각 교과 특성에 맞게 혼재되어 사용되어 왔다. 하지만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모든 교과에서 디지털 소양을 다룰 것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에 각 교과와의 개념에 대한 합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초등 각 교과에서는 디지털 소양과 관련된 어떤 용어들이 사용되어왔는지 분석해보고자 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