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 Conference (한국컴퓨터정보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22.07a
- /
- Pages.687-688
- /
- 2022
A Study on the Analysis of the Structure of the Korean Coffee Industry and the Development Strategy for Individual Coffee Shops
한국 커피산업구조분석과 개인 커피전문점 발전전략에 대한 연구
- Oh, Dae Young (Sejong Cyber Graduate School MBA) ;
- Lee, Min Jung (Sejong Cyber Graduate School MBA)
- Published : 2022.07.13
Abstract
국내 커피산업에 있어서 2020년 기준으로 개인 커피전문점 점포수는 7만 5520곳으로 전체 커피전문점 점포수의 90%를 차지하였으나, 국내 3대 대형 커피프랜차이즈(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이디야)의 매출액 비중은 60%으로 대형 커피프랜차이즈의 매출비중이 매우 높다[1]. 개인 커피전문점의 경우 대형프랜차이즈에 비해 자본력과 브랜드 파워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마이클포터의 Five-Forces Model을 커피산업에 적용하여 한국 커피산업 외부환경을 분석하고, VRIO 분석을 통해 개인 커피전문점 내부자원을 분석하여 개인 커피전문점의 발전을 위한 경영전략을 도출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