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ategic Response of Shipping Industry against GHG Emission Ruels

온실가스 규제에 대한 해운산업 전략적 대응방안

  • Lim, Sangseop (Div. of Navigation Convergence Studies,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
  • Jo, So-Hyun (Div. of Navigation Convergence Studies,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
  • Ahn, Young-Joong (Div. of Navigation Convergence Studies,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
  • Jung, JinYoung (Dept. of Computer Science, Daejeon Health Insitute of Technology) ;
  • Park, SungSu (Dept. of Sports Coaching, Suwon Women's University) ;
  • Lee, Changhee (Div. of Navigation Convergence Studies,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 임상섭 (한국해양대학교 항해융합학부) ;
  • 조소현 (한국해양대학교 항해융합학부) ;
  • 안영중 (한국해양대학교 항해융합학부) ;
  • 정진영 (대전보건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박성수 (수원여자대학교 스포츠지도과) ;
  • 이창희 (한국해양대학교 항해융합학부)
  • Published : 2022.07.13

Abstract

IMO 온실가스 규제는 현존선박과 친환경 신조선박의 온실가스 배출에 대하여 차별적으로 규제함으로써 시장경쟁력에 영향을 주어 선주들에게 친환경 신조선박으로 전환을 가속시키고자 하는 것이 핵심이다. 크게 기술적 조치와 운항적 조치, 그리고 시장적 조치가 있으며 세가지 대안 모두 비용적인 측면에서 선주에게 재무적 부담이 될 것으로 예상된. 따라서 본 연구는 온실가스규제에 따른 재무적 부담을 정량적 추정하여 기업의 향후 대응방안과 정책적 지원방안에 대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