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를 이용한 공압 배관의 스윕 모델 구현

Implementation of a Pneumatic Pipe Sweep Model using Unity

  • 서현호 (공주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공학과) ;
  • 김재웅 (공주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
  • 김황래 (공주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
  • 박성현 (공주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공학과)
  • 발행 : 2022.07.13

초록

가상의 공간에 실제의 설비를 구현하는 시뮬레이션 기술은 스마트팩토리를 구성하는 필수 요소 중의 하나이다. 다만, 현업의 제조 설비 도면을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에 적용하는데 있어 자유 곡선을 가지는 공압 배관 등의 모델 데이터는 작업의 난해함 등의 이유로 기 설계 도면에 누락되어 있는 경우가 빈번하다. 본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 툴 중에 하나인 유니티를 이용하여 내부에서 직접 스윕 곡선을 생성하는 과정을 구현하였다. 이를 통해 기 설계 데이터에 누락된 다양한 자유 곡선 모델을 신속하게 시뮬레이션에 적용하는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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