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게임 트렌드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국내 게임 시장의 발전 방향성 제시

Suggestion of development for domestic game market through big data analysis of global game trend

  • 송준협 (서원대학교 소프트웨어 학부) ;
  • 임민우 (서원대학교 소프트웨어 학부) ;
  • 김한수 (서원대학교 소프트웨어 학부)
  • 발행 : 2022.07.13

초록

게임 산업은 기술의 발전과 비대면 서비스 수요 증가로 해마다 발전하고 있다. 본 연구는 사용자들의 수요를 조사하기 위하여 대중성이 가장 높은 온라인 게임 플랫폼에서 이용 시간이 많은 게임 정보를 확인하였다. HTML 파싱(parsing) 라이브러리를 통해 해당 게임들의 리뷰를 크롤링하여 엑셀 파일로 데이터베이스화하였고, 자연어 처리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정제하였다. 총 5개 장르에 대하여 분석한 결과 각 장르에 해당하는 대표적인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었다. 취득한 키워드는 범용 시각화 패키지를 활용하여 워드 클라우드 형태로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시각화하였다.

키워드

과제정보

본 논문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주관으로 소방청 컨소시엄에서 수행하는 "소방안전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사업"(2020~2022)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본 논문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 창의 인재 양성사업의 지원을 통해 수행한 2022년도 ICT 멘토링 프로젝트[22_PG068] 결과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