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efficient operation method for standalone hybrid power generation

독립형 하이브리드 발전을 위한 효율적인 운영방법 연구

  • Kim, Jae-Jin (Dept. of Electricity and Electronic Engineering, Gangdong University)
  • 김재진 (강동대학교 전기전자과)
  • Published : 2022.07.13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독립형 하이브리드 발전을 위한 효율적안 운영방법을 제안한다. 별도의 정원이 없는 오지에서 독립적으로 동작하기 위해 태양광과 풍력 또는 소수력을 활용하여 두 가지 이상의 발전을 이용하여 발전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발전을 이용한다. 또한 발전된 전원을 야간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저장할 수 있는 배터리를 내장하여 동작할 수 있도록 한다, 배터리의 이용은 발전이 발생되는 구간과 발전이 되지 않는 구간으로 나누어 설계하였다. 발전이 이루어지는 구간은 하나의 발전과 2개의 발전으로 분리하여 하나의 발전만 이루어지는 구간은 일반적인 CC/CV(정전류/전전압) 방식을 이용하여 일반 충전을 수행하고 두 개의 발전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구간은 CC(전전류) 모드를 최대한 활용하는 급속 충전을 수행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은 2개 이상의 발전을 활용하여 독립적인 기능 수행이 가능한 하이브리드 발전을 이용한 독립형 장치로서 장소와 환경의 제한이 적어 실용가능성을 나타내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