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선 톤수와 GM에 따른 멀미도 경향 연구

A Study on the Motion Sickness Incidence according to tonnage and GM of Fishing Vessel

  • Dong-Hyup Youn (Research Institute of Medium & Small Shipbuilding) ;
  • Lee-Chan Choi (Research Institute of Medium & Small Shipbuilding) ;
  • Jung-Hwi Kim (Research Institute of Medium & Small Shipbuilding) ;
  • Nam-Gyun Im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 발행 : 2022.06.02

초록

해상 상태의 변화는 어선에 탑승하고 있는 선원들의 피로도, 인지능력, 활동성 및 숙련도 변화 등과 같은 현상이 발생한다. 어선의 동요가 심해지면 특히, 멀미 증상이 발생하게 되며 개개인의 작업수행 능력이 급격히 떨어진다. 본 연구에서는 3톤급, 7톤급, 10톤급, 20톤급 어선을 대상으로 하여 파랑 중 운동 성능을 평가하여, 실해역 조건으로 어선의 선내 위치별 수직가속도 성분을 선체 운동 계산법을 통하여 계산하였다. 어선의 크기별 정박상태에서 수직가속도 스펙트럼을 사용한 멀미의 정도를 표시하였으며, MSI 계산은 입사파 방향 180도, 150도, 120도, 90도, 60도, 30도, 0도로 수행하였다. 그 결과 특정 주파수에서 입사파 방향에 따른 멀미의 가능성이 나타났다.

키워드

과제정보

본 과제는 행정안전부 지역맞춤형 재난안전 연구개발 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을 밝힙니다(200150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