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본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 SW중심대학사업의 연구결과로 수행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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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시대에서의 비접촉 기조 확산으로 인해서, 전자상거래 업계는 ux/ui를 보다 소비자친화적으로 변화시킴으로써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전자상거래 시장은 몇년간 엄청난 성장을 거듭해왔고, 혁신에 혁신을 거듭하여 간편결제의 보편화를 이끌었다. 하지만 현재 IT업계에서는 loger4j 그리고 크로니움 브라우저 관련 제로데이 공격이 만연한 만큼, 보안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진 상태이다. 전자상거래 상에서의 간편결제에서 보안이슈는 돈과 직결된 이슈이며,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그의 UX/UI를 사용자 편의성 측면에서만 보아야하는가에 대해서 많은 의견이 있으며, 이는 이미 업계의 화두이다. 따라서 우리는 업계의 현황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사회적으로 이를 어떻게 바라보는지 그리고 이 이슈는 왜 어떻게 발생했고, 쉽게 해결될 수 없는지에 대해서 알아본다.
본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 SW중심대학사업의 연구결과로 수행되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