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음향 렌더링을 위한 공기흡음 처리에 관한 연구

Study on Air Absorption Processing for Spatial Audio Rendering

  • 장대영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미디어부호화연구실) ;
  • 이용주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미디어부호화연구실) ;
  • 유재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미디어부호화연구실) ;
  • 강경옥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미디어부호화연구실) ;
  • 이태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미디어부호화연구실)
  • Daeyoung Jang (Electronics &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ETRI)) ;
  • Yong Ju Lee (Electronics &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ETRI)) ;
  • Jae-hyoun Yoo (Electronics &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ETRI)\) ;
  • Kyeongok Kang (Electronics &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ETRI)) ;
  • Tae Jin Lee (Electronics &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ETRI))
  • 발행 : 2022.11.18

초록

본 논문에서는 6 자유도 공간음향 렌더링 기술 관련 음향객체의 거리감 인지에 중요한 공기흡음 감쇠 효과 처리에 있어, 현장의 음원과 음향 센서 사이의 거리인 녹음거리에 해당하는 공기흡음 감쇠가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3kHz 이상의 고주파 성분이 감쇠된 음원이 렌더링에 사용되는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이 방법에 의하면 6 자유도 공간음향 콘텐츠에 메타데이터로서 녹음거리 파라메터를 포함시키고, 렌더링할 때 공기흡음을 적용하기 위한 음원과 청취자의 거리값에 녹음거리에 대한 보상을 적용함으로써, 음원의 공기흡음 감쇠 효과를 정확하게 수정 적용하여 음원의 음색을 모든 거리에서 실제에 가깝도록 제공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원거리 녹음이 불가피한 비행기, 천둥, 폭발음 등 원거리 녹음음원의 음색에 녹음거리에 의한 음원의 공기흡음 감쇠가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녹음거리의 적용에 의한 제안한 방법에 의해 음원과 청취자의 거리값에 대한 음원의 음색이 고주파영역의 녹음거리에 의한 원치 않는 감쇠를 보상하는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키워드

과제정보

본 연구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연구운영비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수행되었음.[22ZH1200, 초실감 입체공간 미디어·콘텐츠 원천기술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