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VR 블록코딩을 활용한 소프트웨어 교육 개선방안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Software Education Using VR Block Coding

  • 유상욱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
  • 이청호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
  • 정진오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
  • 조성혁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
  • 한솔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 Yoo, Sang-Wook (Dept. of Media Software, Sung-Kyul University) ;
  • Lee, Cheong-Ho (Dept. of Media Software, Sung-Kyul University) ;
  • Jung, Jin-Oh (Dept. of Media Software, Sung-Kyul University) ;
  • Cho, Sung-Hyuk (Dept. of Media Software, Sung-Kyul University) ;
  • Han, Sol (Dept. of Media Software, Sung-Kyul University)
  • 발행 : 2021.11.04

초록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코딩열풍이 불고 있다. 코딩열풍은 소프트웨어 교육 의무화로 이어졌다. 본 연구는 소프트웨어 교육 개선방안으로 VR 블록코딩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VR 블록코딩은 최단경로 찾기 모델을 기반으로 교육과정에 따른 컴퓨팅 모델을 설계하여 구현하였다. 컴퓨팅 모델은 입력과 출력, 변수와 연산, 제어구조, 함수생성 및 호출이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VR 블록코딩이 가능해짐에 따라 초현실사회에 새로운 디지털 교육 콘텐츠에 기여할 것이다.

키워드

과제정보

본 논문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창의인재양성사업의 지원을 통해 수행한 ICT 멘토링 프로젝트 결과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