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Study on Development of an interactive Korean conversation education application using story branches.

스토리분기를 활용한 인터랙티브 한국어 회화 교육 애플리케이션 개발 연구

  • Kim, Si-Hyun (Dept. of Systems Management and Engineering, Pukyong National University) ;
  • Seo, Hye-Jin (Dept. of Systems Management and Engineering, Pukyong National University) ;
  • Yoon, Jeoug-Mu (Dept. of Systems Management and Engineering, Pukyong National University)
  • 김시현 (부경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부) ;
  • 서혜진 (부경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부) ;
  • 윤정무 (부경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부)
  • Published : 2021.11.04

Abstract

최근 코로나 19 사태의 영향으로 에듀테크의 성장이 가속화되고 사용자의 몰입도를 향상시키는 새로운 교육 콘텐츠의 필요성이 높아졌다. 이에 인터랙션 기술과 교육 콘텐츠의 결합을 통한 한국어 회화 애플리케이션을 기획했다. STT, TTS 기능을 활용한 Android 기반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걸음말'은 인터랙티브 기술 중 '스토리분기'를 채택하여 기존 회화 애플리케이션의 문제를 해결하고 학습 효과를 증대시킨다. 본 연구를 통해 앞으로의 교육 콘텐츠 시장은 다양한 인터랙티브 기술을 활용하여 더욱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Keywords

Acknowledgement

본 논문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창의인재양성사업의 지원을 통해 수행한 ICT 멘토링 프로젝트 결과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