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Implementation of Augmented Reality System using Unity and Kinect

유니티와 키넥트를 이용한 증강현실 시스템 구축 연구

  • Jang, Ik-Jun (Dept. of Electronics and Media IT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 Lee, Yu-Jin (Dept.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Media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 Park, Goo-Man (Dept. of Electronics and Media IT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장익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전자미디어IT공학과) ;
  • 이유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일반대학원 IT미디어공학전공) ;
  • 박구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전자미디어IT공학과)
  • Published : 2021.06.23

Abstract

최근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기술을 응용한 콘텐츠 개발이 활발하다. 증강현실 기술은 가상현실 기술과 다르게 현실세계와 컴퓨터 그래픽과의 융합을 토대로 개발된다. 때문에 증강현실은 현실감, 몰입감을 극대화 하는 방향으로 개발되고 있다. 그러나 현실과 컴퓨터 그래픽은 서로 다른 차원에 존재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마커검출 기법과 오차를 미리 계산해 출력 전에 반영해주는 방식이 제시되었지만 이는 사용자의 자유도 향상과 공간적인 제약을 최소화하기에 부담이 크다. 본 논문에서는 캘리브레이션을 통한 증강현실 구현결과로서 사용자의 관절 정보를 증강현실 내 캐릭터의 관절과 맵핑한다. 이는 사용자의 움직임을 캐릭터와 동기화함으로써 증강현실의 자유도와 몰입도를 향상시켰다. 제안된 증강현실 시스템은 사용자의 생활에 적용될 수 있는 범위가 넓어지고 사용자의 편의를 향상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높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