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성과는 정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o.2019R1F1A1041882)
최근 코로나시대의 비대면적 사회환경에서 원격 회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기존의 비대면 환경에서의 회의나 강의 어플리케이션에서 회의 참가자의 참여도와 몰입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VR 기술을 기반으로 한 원격 회의, 강의 어플리케이션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의 어플리케이션은 양방향통신방식으로 설계 및 구성되었으며, Unity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하고 사용자는 Oculus2 기기를 통하여 VR 환경의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였다.
이 성과는 정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o.2019R1F1A10418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