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hod of creating augmented saliency map for 360-degree video

360 도 비디오의 객체 증강 saliency map 생성 방법

  • Published : 2021.06.23

Abstract

360 도 영상은 기존 미디어와 다른 몰입감을 제공하지만 HMD 기반 시청은 멀미, 신체적 불편함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시청 디바이스 보급 문제, 네트워크 대역의 문제, 단일 소스 다중 이용의 수요 등으로 일반 디스플레이 기반 서비스 수요도 존재한다. 본 논문에서는 360 도 영상의 일반 디스플레이 서비스를 위한 뷰포트 추출에 필요한 영상 내 객체의 동적 속성을 활용한 시각적 관심 지도 증강 기법과 이를 이용한 서비스 구조를 제시한다.

Keywords

Acknowledgement

이 논문은 2021 년도 정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NRF-2018R1D1A1B07050603, 360 도 비디오의 시각적 관심도 추정 및 활용 방안 연구, 50%)과 2021 년도 정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재원으로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2016-0-00144, 시청자 이동형 자유시점 360VR 실감미디어 제공을 위한 시스템 설계 및 기반기술 연구,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