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ysis and evaluation of Health Functional Food(HFF) brand using Instagram post data

인스타그램 게시물 데이터를 활용한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분석 및 평가

  • Yoon, Hyeon-Ju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Kumoh National Institute of Technology) ;
  • Shin, Jae-Young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Kumoh National Institute of Technology)
  • 윤현주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신재영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21.07.14

Abstract

최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통한 건강기능식품 과대광고 적발이 증가하면서 SNS를 통해 브랜드를 선택함에 있어 신뢰도가 소비자에게 중요한 요소가 된다. 본 논문에서는 인스타그램의 해시태그를 이용해 게시글을 크롤링 하여 수집된 게시물 데이터를 가공 및 분석한다. 불용어 사전을 구축해 불용어를 제거해준 뒤 브랜드 추출을 진행하고,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5개에 대한 게시글 데이터를 수집한다. 5개 브랜드의 신뢰도 측정을 위해 게시글, 해시태그, 계정명을 분석기준으로 삼아 라벨링 처리를 한다. 라벨링 된 열을 통해 절대적 수치로 점수를 부여하여 백분율로 점수를 표현한다. 신뢰도 점수와 더불어 브랜드의 고객 참여도 건수를 같이 명시해 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