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design of marketing services for offline activation of the market

오프라인 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서비스의 설계

  • Park, Jung-Eun (Dept. of Digital Media Engineering, TongMyong University) ;
  • Ban, Min-A (Dept. of Digital Media Engineering, TongMyong University) ;
  • Jeong, Ga-Yeon (Dept. of Digital Media Engineering, TongMyong University) ;
  • Yoon, Dong-Eon (Dept. of Digital Media Engineering, TongMyong University) ;
  • Oh, Am-Suk (Dept. of Digital Media Engineering, TongMyong University)
  • 박정은 (동명대학교 디지털미디어공학부) ;
  • 반민아 (동명대학교 디지털미디어공학부) ;
  • 정가연 (동명대학교 디지털미디어공학부) ;
  • 윤동언 (동명대학교 디지털미디어공학부) ;
  • 오암석 (동명대학교 디지털미디어공학부)
  • Published : 2021.07.14

Abstract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무선통신 기술인 사물인터넷이 점차 성장하고 있으며 모바일 중심으로 IT환경이 재편됨에 따라 전자상거래의 결제방식 또한 변화하고 있다. IT시대에 맞춰 개인의 실시간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홍보할 수 있는 지능적 마케팅 수단으로 하이브리드 비콘을 활용하여 고객이 매장근처를 지나치거나 방문할 때, 프로모션 및 쿠폰 정보를 전송하여 실시간 마케팅이 가능하게 한다. 하이브리드 비콘은 고주파의 특성상 매장 안팎의 고객 위치를 정교하게 구분 및 제공할 수 있으며, 블루투스의 연결이 끊기더라도 일정시간 동안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강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하이브리드 비콘의 고주파와 저전력에 대한 강점을 활용하여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고객에게 프로모션 정보나 모바일 적립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오프라인 시장의 마케팅 및 O2O시장 성장을 목표로 한다.

Keywords

Acknowledgement

본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 SW중심대학지원사업의 연구결과로 수행되었음(2018001874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