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Mechanism of Social Robot Attitude Formation through Consumer Gaze Analysis: Focusing on the Robot's Face

소비자 시선 분석을 통한 소셜로봇 태도 형성 메커니즘 연구: 로봇의 얼굴을 중심으로

  • Ha, Sangjip (Graduate School of Business IT, Kookmin University) ;
  • Yi, Eun-ju (Graduate School of Business IT, Kookmin University) ;
  • Yoo, In-jin (Graduate School of Business IT, Kookmin University) ;
  • Park, Do-Hyung (Graduate School of Business IT / Schoo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Kookmin University)
  • 하상집 (국민대학교 비즈니스 IT 전문대학원) ;
  • 이은주 (국민대학교 비즈니스 IT 전문대학원) ;
  • 유인진 (국민대학교 비즈니스 IT 전문대학원) ;
  • 박도형 (국민대학교 비즈니스 IT 전문대학원 / 경영정보학부)
  • Published : 2021.07.14

Abstract

본 연구는 소셜로봇 디자인 연구의 흐름 중 하나인 로봇의 외형에 관하여 시선 추적을 활용하고자 한다. 소셜로봇의 몸 전체, 얼굴, 눈, 입술 등의 관심 영역으로부터 측정된 사용자의 시선 추적 지표와 디자인평가 설문을 통하여 파악된 사용자의 태도를 연결하여 소셜로봇의 디자인에 연구 모형을 구성하였다. 구체적으로 로봇에 대한 사용자의 태도를 형성하는 메커니즘을 발견하여 로봇 디자인 시 참고할 수 있는 구체적인 인사이트를 발굴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 사용된 시선 추적 지표는 고정된 시간(Fixation), 첫 응시 시간(First Visit), 전체 머문 시간(Total Viewed), 그리고 재방문 횟수(Revisits)이며, 관심 영역인 AOI(Areas of Interests)는 소셜로봇의 얼굴, 눈, 입술, 그리고 몸체로 설계하였다. 그리고 디자인평가 설문을 통하여 소셜로봇의 감정 표현, 인간다움, 얼굴 두각성 등의 소비자 신념을 수집하였고, 종속변수로 로봇에 대한 태도로 설정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