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of Programming Course based on Flipped Learning in a Non-Face-To-Face Environment

비대면 환경에서 플립러닝 기반 프로그래밍 수업 설계

  • Kim, Kyong Ah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 Kim, Ji Sim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 Ahn, You Jung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김경아 (명지전문대학 컴퓨터공학과) ;
  • 김지심 (명지전문대학 컴퓨터공학과) ;
  • 안유정 (명지전문대학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21.01.20

Abstract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온라인 수업으로 운영된 수업환경에서 컴퓨터공학 분야의 대표적인 실습기반 교과목인 프로그래밍 수업은 학습자들에게 온라인 수업이지만 대면 수업의 실재감을 제공하는 질적 개선 방법을 모색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본 연구는 플립러닝에 기반 한 실시간 수업을 활용하여 실습 기반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학습자의 능동적 수업 참여를 유도하고, 교수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이 원활한 수업을 통해 대면 수업 수준의 실재감을 학습자에게 제공하고 학습효과를 높이고자 하였다. 적용결과, 온라인 수업에서 플립러닝 기반 수업 설계가 실습 기반 수업에 대면수업 수준의 학습 효과 및 만족도가 있었음을 조사·분석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