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plementation of motion recognition 3D avatar to utilize Metabus

메타버스 활용을 위한 동작 인식 3D 아바타 구현

  • Pyoun, Yukyou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 Kim, Yeonji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 Lee, Gyemi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변유경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전자IT미디어공학과) ;
  • 김연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전자IT미디어공학과) ;
  • 이계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전자IT미디어공학과)
  • Published : 2021.11.26

Abstract

최근 COVID-19 때문에 교육 및 모임 등 다양한 환경을 비대면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메타버스 개념이 새로운 이슈로 주목받고 있다. 본 작품은 메타버스, 즉 3차원 가상공간의 새로운 세계에서 사용자를 대신하여 참여시킬 수 있는 아바타를 제작해 본다. 메타버스를 활용한 사용자의 움직임을 인식하는 3D 아바타는 코로나 사태로 인한 언택트 시대에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가 각종 비대면 미팅에 자신의 아바타를 만들어 참여할 수 있도록 그 아바타를 움직임과 함께 구현하는 과정을 설명한다. 먼저, Kinect를 통해 사용자의 움직임을 받아 유니티를 연동시켜 불러온다. 다음으로 블렌더를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아바타를 제작하고 유니티 환경에서 사용자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반영하는 아바타를 나타낸다. 사용자는 자신의 행동을 그대로 반영시켜주는 3D 아바타를 가상현실 속 화면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