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Broadcast Engineers Conference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학술대회논문집)
- fall
- /
- Pages.117-119
- /
- 2021
Implementation of interaction to increase user immersion in VR conferencing applications
VR 회의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자의 몰입도 증가를 위한 상호작용 구현
- You, Do-jin (Myongji University) ;
- Kim, Su-ji (Myongji University) ;
- Kang, Ye-jin (Myongji University) ;
- Kim, Hwi-jun (Myongji University) ;
- Park, Eun-ji (Myongji University) ;
- Lee, Chae-hee (Myongji University) ;
- Chang, Yu-jin (Myongji University) ;
- Jeong, Min-hyuk (Myongji University) ;
- Kim, Sang-kyun (Myongji University)
- 유도진 (명지대학교) ;
- 김수지 (명지대학교) ;
- 강예진 (명지대학교) ;
- 김휘준 (명지대학교) ;
- 박은지 (명지대학교) ;
- 이채희 (명지대학교) ;
- 장유진 (명지대학교) ;
- 정민혁 (명지대학교) ;
- 김상균 (명지대학교)
- Published : 2021.11.26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VR 기반 원격 회의 어플리케이션에서 높은 사용자의 몰입도를 제공하기 위한 상호작용 기능들을 제안한다. 우선, 향기 효과를 구성하여 감각 효과 제공을 통한 상호작용 방법을 제안한다. 다음으로 이모티콘과 아바타의 애니메이션을 통해 다양한 감정적 상호작용을 제안한다. 마지막으로 다수 사용자의 원활한 음성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테이블 별 음성 채널 분리를 기능을 제안한다. 본 어플리케이션은 Oculus Quest 2 기기를 통하여 VR 환경에서 구현되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