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Fairy tale experience system using VR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한 동화 체험 시스템

  • Yoo, Sangwook (Dept. of Media Software, Sungkyul University) ;
  • Kim, Suhyeon (Dept. of Computer Science, Seokyeong University) ;
  • Kim, Jonghyun (Dept.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ineering, Soonchunhyang University) ;
  • Hwang, Chanho (Dept.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s, Incehon Jaeneung University) ;
  • Choi, Hyosub (Korea Electronics Technology Institute)
  • 유상욱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
  • 김수현 (서경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 김종현 (순천향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 황찬호 (인천재능대학교 정보통신과) ;
  • 최효섭 (전자부품연구원)
  • Published : 2020.11.05

Abstract

최근 물리적 언택트(Untact)와 사회적 온택트(Ontact)를 이끄는 기술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가상현실(VR:Virtual Reality) 기술을 활용한 교육이 주목받고 있다. 이와 더불어 교육 환경이 경험과 체험 위주의 맞춤형 교육으로 급격히 변화함에 따라 사용자 요구를 만족시킬 콘텐츠는 부족한 실태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효과적인 독서교육을 위해 종이책과 전자책을 비교 설명하며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한 동화 체험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사용자 얼굴 3D 텍스처 모델링과 멀티플레이어를 통해 비대면 실감형 콘텐츠와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동화선택 기능을 구현하였다. 이처럼 교육적인 관점에서 스스로 선택한 동화를 함께 체험하고 인지한다는 점에서 효과적이다.

Keywords

Acknowledgement

본 논문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창의인재양성사업의 지원을 통해 수행한 ICT 멘토링 프로젝트 결과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