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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formational Chatbot System about COVID-19 based on Natural Language Processing

자연어처리를 기반으로 한 코로나 정보 제공 챗봇 시스템

  • Song, Ho-yeon (Dept, of Information System Engineering, Hansung University) ;
  • Gwak, Chan-woo (Dep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Myongji University) ;
  • Lee, Dong-won (Dept, of Computer Science, Suwon University) ;
  • Lee, Yun-soo (Dept, of Contents Design, Seoul Woman University)
  • 송호연 (한성대학교 정보시스템공학과) ;
  • 곽찬우 (명지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 이동원 (수원대학교 컴퓨터학부) ;
  • 이윤수 (서울여자대학교 콘텐츠 디자인학과)
  • Published : 2020.11.05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불편함을 겪는 사람들에게 코로나 관련 정보를 편리하게 제공하기 위해 인공지능 기반의 챗봇을 개발하였다. 인공지능 기술이 도입됨에 따라 챗봇이 여러 기관에서 고객 응대를 포함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IBM Watson Assistant를 활용한다. Watson Assistant는 사용자가 입력한 말을 자연어 처리를 통해 분석하여 문장을 생성한 후 사용자에게 전달한다. Intent와 Entitiy를 통해 질의의 행위와 주체를 입력한 후 높은 빈도가 예상되는 질문을 작성하고, Dialog를 통해 대화 흐름을 파악한다. 사용자는 Axure로 설계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대화 전송, 정보 수신 등 동작을 취할 수 있으며, 각 언어에 맞는 SDK 라이브러리를 제공한다는 이점을 활용하여 Node.js로 화면에서 발생하는 액션과 데이터 전달을 처리한다.

Keywords

Acknowledgement

이 논문은 ICT멘토링 프로그램에서 지원하는 한이음 프로젝트와 (주)글로벌링커스의 정영해 대표님과 함께 수행되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