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논문(저서)은 2020년도 정부(교육부)의 재원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2020년도 학부생 연구프로그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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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콘텐츠 생산 간편화와 방송 채널 운영의 편리화에 따른 '영상의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여러 제품에 대한 리뷰 영상이 관심을 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리뷰 영상의 언어와 비언어적 감성 분석을 토대로 통합 신뢰도 분석 시스템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영상 속 음성의 언어 감성 분석과 리뷰어의 표정 분석을 통해 얻은 각 감성값을 추출하고 정량화한다. 이후 표준화된 언어, 비언어적 감성 값에 대한 통합 신뢰도 분석을 진행한다. 결과적으로, 리뷰 영상에 대한 신뢰도를 객관화된 지표로써 평가할 수 있다.
이 논문(저서)은 2020년도 정부(교육부)의 재원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2020년도 학부생 연구프로그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